대장천 생태습지. 사진=김경애
대장천 생태습지 안내판. 사진=김경애

고양시 대장천 생태습지가 지역 주민들에게 평화로운 휴식 공간을 제공하면서 호평 받고 있다.

대장천 생태습지는 덕양구 능곡동 562-7번지에 자리하고 있다. 2019년 5월 개장됐다. 이 생태습지는 2022년 12월 13일 환경부 주관 생태하천 복원 사업에서 우수상을 받으며 주목 받은 바 있다.

지금까지 잘 관리돼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소중한 자연자원이 되고 있다. 대장천 생태습지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풍부한 생태계와 다양한 식물 종류 대장천 

대장천 생태습지는 현재 253종의 다양한 식물종과 7종의 포유류를 자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2. 다양한 시설과 활동을 통한 즐거움 

생태습지 입구에는 주차장과 운동기구가 마련돼 있으며, 제방로와 데크로를 따라 산책하며 마음의 쉼을 얻을 수 있다. 데크에는 3곳의 탐방대가 설치돼 습지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다.

3. 아름다운 풍경과 휴식 공간

제방로 아래와 데크 중앙에는 인공폭포가 설치돼 자연의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피어나는 다양한 꽃들은 매번 새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데크 가운데 탐방로에는 쉼을 위한 벤치가 놓여 있는데, 분주히 먹이를 찾아다니는 청둥오리·물오리 떼, 백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4. 운동과 휴식의 조화 

제방로에는 그네와 운동기구가 설치돼 있다. 이용자들은 흔들리는 그네에서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고, 운동기구를 활용해 건강을 챙길 수 있다.

5. 근접한 대중교통과 자연 속 휴식지

대장천 생태습지는 3호선 화정역과 대곡역에서 가까워 접근성이 뛰어나다. 교통입지가 좋으면서도 조용하고 한적한 분위기로, 어린 시절 기차 여행을 떠올리게 한다.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주민들에게 힐링과 휴식을 주는 자연 체험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방천 생태습지는 지역 주민들과 방문객들에게 풍부한 자연경관과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며, 도심 속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소중한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