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은 22일 오후 제6기 ‘선배시민대학 6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오승해 사회복지사 사회에 따라 최윤정 관장 인사말, 교육과정 설명, 선배 기수 활동내용 소개, 5기 회장 축하인사, 교육 참가자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와 각오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선배시민’은 돌봄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노인’이 아닌, 삶을 먼저 경험한 선배이자 시민으로서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기여하는 존재라는 의미다. 이번 교육 목적은 사회참여를 통해 더욱 의미 있는 노후생활과 자아실현 방안을 찾자는 취지다.
교육기간은 5월 22일부터 11월 20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1시 30분 주1회 진행한다. 지난 4월 25일부터 5월 17일까지 접수·면접을 거쳐 선발된 19명이 대상이다.
이번 교육은 자기이해 및 노년기 여가선용 등 기초교육에 이어 선배시민 교육과정으로 선배시민이란 무엇인지, 심화교육 등 3개 과정으로 나눠 진행한다. 이외에도 특별활동으로 문화체험활동, 기관견학, 후배시민 수능응원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 수료 후에는 ▲대인배봉사단, 대화실버경찰대, 마실봉사단, 블루투스 봉사단 등 선배시민 봉사단 활동 ▲자조모임 활동 ▲특별한 이슈나 복지관 행사가 있을 때 참여하는 비정기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